검색엔진 최적화(SEO)란?

검색엔진이 이해하기 쉽도록 홈페이지의 구조와 페이지를 개발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 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에 알고리즘이?

SEO의 첫 단계는 구글, 네이버 등 타겟팅 하고 있는 검색엔진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홈페이지 내 콘텐츠를 검색봇이 잘 인식해 수집해갈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카페/지식인 위주로 콘텐츠가 노출되기 때문에 독립적인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로는 노출이 쉽지 않습니다. 


즉, 동일한 내용의 콘텐츠라도 네이버 서비스 내에 자리잡은 콘텐츠가 네이버 밖 홈페이지에 위치한 콘텐츠보다 검색 결과 상위에 더 잘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반면, 구글은 홈페이지 관리자를 위한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도구를 통해 현재 구글 검색엔진이 자신의 홈페이지 콘텐츠를 어떻게 수집해가고 있는지, 


각 페이지에 인덱싱이 잘 되고 있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네이버와 구글 중 홈페이지를 어디에 더 중요하게 노출할 것인지 결정해, SEO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의 목적

SEO 마케팅은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 자신의 콘텐츠를 검색 결과의 상위에 표시함으로써 사이트 유입을 늘리고, 


검색 키워드에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해, 검색에 대한 니즈를 만족시켜줌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신뢰도 상승, 


상품 구매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정리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의미로, SEO의 목적은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고 자신의 콘텐츠를 검색 결과의 상위에 표시함으로써 사이트 유입을 늘리고, 


검색 키워드에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해, 검색에 대한 니즈를 만좀시켜줌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신뢰도 상승, 


상품 구매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SEO에서 중요한 2가지는 검색 니즈에 맞춘 콘텐츠 (contents)와 기술적 요소로, 둘 중 어느하나 빠져서는 SEO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워요!